Update 2024.04.27 (토)

엔씨소프트, 자체 AI 언어 모델 ‘VARCO’ 공개

한국경제투데이 2023-08-16 (수) 16:18 8개월전 276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가 국내 게임사 최초로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언어 모델 ‘VARCO(바르코) LLM’을 16일 공개했다. ‘VARCO’는 ‘AI를 통해 당신의 독창성을 실현하세요(Via AI, Realize your Creativity and Originality)’라는 의미를 지닌 엔씨 AI 언어 모델의 통합 브랜드 명칭이다.


VARCO 브랜드로 운영되는 자체 언어 모델(LLM)의 종류는 크게 △기초 모델(Foundation) △인스트럭션 모델(Instruction) △대화형 모델(Dialogue) △생성형 모델(Generative)로 나뉜다. 각 LLM은 매개변수(Parameter)의 규모에 따라 성능이 구분된다.

16일 엔씨는 개인, 기업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소형-중형 규모의 한국어 전용 ‘VARCO LLM’을 우선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엔씨가 직접 선별한 고품질 데이터를 위주로 학습해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엔씨가 서비스하는 모델들은 국내 기업 최초로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Amazon SageMaker JumpStart)를 통해 배포된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는 기초 모델, 기본 제공 알고리즘과 사전 구축된 머신러닝 솔루션이 포함된 머신러닝 허브다. 아마존과 협업을 통해 이용자들은 전 세계에서 어디서든 한 달간 무료로 VARCO LLM을 사용할 수 있다.

엔씨는 한국어와 영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이중 언어(bilingual) 모델도 이달 안에 선보일 예정이며, 이후 순차적으로 규모별 언어 모델을 종류에 맞춰 공개할 계획이다.

이날 엔씨는 VARCO LLM 기반 생성 AI 플랫폼 3종도 추가로 소개했다. △이미지 생성 툴(VARCO Art) △텍스트 생성 및 관리 툴(VARCO Text) △디지털 휴먼 생성 및 편집, 운영 툴(VARCO Human)이다. 생성 AI 플랫폼 3종은 ‘VARCO Studio’라는 명칭으로 서비스된다. VARCO Studio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획과 아트 등의 분야에서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엔씨는 VARCO LLM을 기반으로 디지털 휴먼, 생성형 AI 플랫폼, 대화형 언어 모델 등 다양한 AI 연구와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 밖에도 교육, 금융, 바이오 분야 등의 파트너들과 협업을 통해 전문 지식을 결합한 도메인 전용 모델도 선보일 계획이다.

엔씨소프트 이제희 최고 연구 책임자(CRO, Chief Research Officer)는 “VARCO는 현재까지 공개된 비슷한 크기의 한국어 언어 모델과 비교해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며 “앞으로 VARCO를 통해서 게임 콘텐츠 개발은 물론 다양한 도메인에서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